학술조사
육안으로 관찰하기 힘든 미지형을 확인할 수 있는 고지형환경분석은 유적확인이 어려운 충적지에 대한 과학적인 조사근거를 제시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합리적인 고고학적 조사를 진행할 수 있다.
본 연구소는 3D 모니터와 자체개발한 ATIS-3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독보적인 고지형환경분석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gojihyung01
gojihyung03
gojihyung02
gojihyung04
고환경복원은 지질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영위한 공간적 범위 및 자연환경을 다양한 대리자료를 통해 재구성하는 것이다.
본 연구소는 국내 문화재 발굴기관 중 최상의 고환경분석실을 구축하여 고환경복원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gohwankyung1
gohwankyung3
gohwankyung2
gohwankyung4
오랜 세월 속에서 손상된 문화재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 넣기 위해서 전통기술과 현대 과학기술을 조화시켜 본래 모습을 되돌려 놓는 것을 문화재 보존과학이라고 한다.
본 연구소는 금속문화재와 토기 및 도자기 문화재에 대한 보존처리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여러 관련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재질의 문화재에 대한 보존처리를 진행할 수 있다.
bojon1
bojon3
bojon2
bojon4
사진측량을 활용한 3D 모델링은 발굴된 유적과 유구를 콘텐츠화 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로 제작하는 것이다. 이러한 3D 모델링을 통해 문화재의 가치를 다양한 측면에서 극대화 할 수 있다.
본 연구소는 다양한 종류의 사진측량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여러 유적에 대한 3D 사진측량 경험 노하우를 가지고있다.
3d1
3d3
3d2
3d4